1. 서론
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,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‘조공(朝貢)’과 ‘책봉(冊封)’의 두 단어이다.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.
신라(新羅)가 삼국을 통일하고
진평왕(眞平王)의 장녀로 어머니는 마야부인이다. 진평왕에게 아들이 없어서 국인이 추대하여-화백회의(和白會議)에서- 그를 왕위에 추대하고, 성조황고(聖祖皇姑)란 상호(上號)를 올렸다고 한다. 그런데 당시에 진평왕에게는 왕의 사촌 동생이며, 둘째 사위인 김용춘이 있었고, 용춘의 아들이 김춘추
신라 당시에는 ‘월지(月池)’였음이 밝혀졌으며 본고에서는 이후 월지(月池)라 한며, 그 명칭에 관하여는 3장의 1.名稱에서 논하고 있다.
, 이후 월지의 조경수법을 밝히는 논문 박경자, 『統一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』, 서울大環境大 碩論, 1979.
이 발표되었으나, 건물지(建物址)와
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,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.
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.
또 <삼국사(三國史)> 열전(列傳)에 이런 기록이 있다. 어진 선비 귀산(貴山)이란 자는 사량부(沙梁
14조. 삼국 말기의 정치과정
■ 고대국가의 대내적 모순 - 국가완성기에 대왕집권체제의 확립에 따른 변동
ⅰ. 대왕과 민民의 관계 : 피정복지(지방)까지는 왕의 권력이 미치지 않던 이전과 달리 이 시기에는 피정복지의 민도 왕의 지배를 받는 민으로 파악됨으로써 수취 대상으로서의 의미를 지
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,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. 그 밖 에 온달설화․미천왕설화 ․호동왕자․류이태자 등은 오늘날 연극, 영화의 좋은 소재로 끊임없이 개작되고 있는 형편이다. 신라와 백제는 주로 서정적인 방면에 능한 재능을 길러 왔다고 보인다.